1. 차세대 테니스 포핸드는 무엇이 다른가?
요즘 ATP에서 테니스좀 친다고 소문난 젊은 선수들의 포핸드를 보신적 있으신가요? 기존의 포핸드의 모양과 다르다는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이런 형태의 포핸드 스윙을 하는 선수로는 요즘 대세인 야닉 시너와 카를로스 알카라즈등이 대표적입니다. 현재의 태니스경기 추세는 서브리턴부터 시작하여 네트 가까이서 발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베이스라인 먼쪽에서 강한 파워를 실어 랠리를 이어가는데요, 속도도 속도이지만, 풀 파워 랠리에서 힘에 밀리지 않기 위해, 짧은 시간에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스윙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1~2초도 되지 않는 찰나의 순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파워와 탑스핀을 한번의 포핸드 스윙안에 담기 위하여 시대에 맞게끔 포핸드는 나날이 연구되고 계속 진화를 거듭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럼 차세대 포핸드는 기존의 모던 포핸드와 어떤 방식으로 다르게 변화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모던포핸드와 차세대포핸드의 차이점
모던 포핸드와 차세대 포핸드의 가장 큰 차이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테이크백 스윙궤도, 그리고 피니쉬 동작에 있습니다. 유닛턴을 만들고 테이크 백으로 라켓을 가져가는 과정을 보시면 명확히 차이나는데요, 모던 포핸드에서는 라켓팁(라켓헤드의 끝)이 하늘을 향하는 반면, 차세대 포핸드에서는 라켓팁이 앞쪽 대각선 위를 바라보게 됩니다. 라켓드랍이 확실히 다져진 모던 포핸드에 비해, 차세대 포핸드는 라켓팁을 앞으로 세운 상태를 유지한 뒤 라켓면의 아예 뒷면을 향하도록 스윙을 준비합니다. 스윙에서 모던 포핸드는 면을 덮고 라켓을 쭉 밀어올리는 상향 스윙궤도를 그리는 반면, 차세대 포핸드는 라켓을 빠르게 회전시키는 가로로 스윙을 그리는 궤도를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상향궤도로 이어가는 모던 포핸드는 라켓이 어깨 부근이나 어꺠 위쪽에서 잡히고, 차세대 포핸드는 회전을 마친 라켓 스윙이 코어 아랫쪽으로 훅 떨어지는 피니쉬를 하게 됩니다. 차세대 포핸드가 이렇게 모던 포핸드와 차이가 나는 이유는 라켓과 연결된 모든 관절들을 짧은 시간안에 최대한 많이 활용하여 더 많은 회전을 넣기 위해 조금씩 변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차세대 포핸드를 어떤 식으로 만들어 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라켓팁(라켓헤드의 끝) 눕히기
차세대 포핸드에서는 라켓팁이 완전 앞으로 보도록 유닛턴을 했다가, 그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위로 빼주게 됩니다. 그럼 자동적으로 라켓면이 뒷쪽을 향하도록 테이크백이 됩니다. 이렇게 라켓팁을 앞으로 향하게 하여 빼주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스윙을 할 공간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입니다. 라켓팁을 앞으로 향하게 눕히고, 유닛턴을 하기 위해서는 팔꿈치로 라켓을 리드하며 높게들어 빼줘야 하는데요, 팔꿈치를 높게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큰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라켓팁을 세우고 빼주는 것보다 팔꿈치를 들어 라켓을 빼게 되면 라켓을 겨드랑이와 확실히 분리시키며 상체의 옆쪽에서 스윙할 공간을 훨씬 크게 만들어 줄 수있습니다. 더욱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라켓이 이동할 경로를 터주게 되어 훨씬 편하고 빠르게 스윙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라켓면이 뒷면을 향하도록 테이크백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라켓면이 뒷면을 향하도록 하여 테이크백을 하게 되면 모던 포핸드 스윙보다 더욱 큰 반경으로 레깅을 할 수 있습니다. 라켓면을 덮어놓은 상태에서 레깅을 하는 모던 포핸드에서는 라켓을 빠르게 플립하며, 짧고 간결한 레깅이 되지만, 뒷면을 바라보게끔 라켓을 그대로 살려둔 상태에서 레깅을 하게되면 회전반경을 더 크게 그리는 레깅을 할 수있습니다. 레깅을 크게 할수록 당연히 포핸드 스윙에서 위핑 효과도 더욱 강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똑같은 포핸드 스윙을 하더라도 크게 발생하는 레깅으로 강력한 파워의 스윙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테이크백에서는 코어의 에너지 손실을 줄여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라켓면을 그대로 살려주면서 레깅을 하게 되면, 스윙과 동시에 코어가 풀리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 없이 상체회전을 막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스윙공간이 너무 좁거나, 레깅 강도가 낮을 스윙을 하고 계신다면, 라켓팁을 살짝 눕혀 스윙을 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팔꿈치와 상체가 확실히 분리되서 스윙을 하기도 편하고 레깅으로 이어진 스윙을 빠르고 힘있게 휘두르실 수 있을 겁니다.
첫번째 글에서는 모던 포핸드와 차세대 포핸드의 차이점과 유닛턴과 테이크백, 스윙으로 이어지는 차세대 포핸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모두 금배,국화부가 되는 날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