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니스에는 매너과 에티켓이 존재한다.

by 아빠곰 푸우 2024. 3. 18.
반응형

1. 테니스는 귀족스포츠?

 안녕하세요. 초등 테니스 선수 아이 둘을 돌보는 아빠곰 푸우입니다.

테니스를 흔히 귀족스포츠라고들 합니다. 영국귀족들이 주로 하던 스포츠라서 그렇기도 하지만 영국에서 발생된 스포츠이다 보니 은근히 예절을 중요시하는 스포츠입니다. 프로 선수들은 물론이거니와 경기장에 있는 관중들도 에티켓을 지켜줘야 하는 스포츠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동호인들은 테니스를 치면서 어떤 매너와 에티켓을 지켜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테니스 복장을 갖추자.

 우선 기본적으로 테니스를 치려면 복장과 테니스 물품들은 잘 챙겨야 합니다. 테니스 선수들은 옷에 붙어있는 스폰서 광고의 크기와 문구의 내용에 제한규정이 있습니다. 4대 메이저 대회인 윔블던에서는 무조건 하얀색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입어야 합니다. 심지어 신발 밑장까지도요. 동호인들은 자기가 운동하기 편한옷을 입으면 될것입니다. 솔직히 옷은 동호인들 한테는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혹시나 옷에 주머니가 없어서 테니스공을 넣어둘 곳이 없다면 볼클립등을 준비해서 서브시 게임의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원할하게 진행되게 해야합니다.

 코트에 들어설때 중요시 하는것이 바로 테니스화인데요, 테니스화 아닌 다른 운동화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테니스가 과격하고 많은 움직임을 요구하는 운동인데 테니스화가 아닌 조깅화등을 착용하고 운동을 하다가는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테니스화는 기본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하드코트에 들어갈때는 클레이에서 신던 테니스화는 지향하며 부득이하게 신게 될경우 신발에 묻은 클레이를 잘 털어주고 코트에 들어가는것이 에티켓입니다.

 

3. 내 코트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테니스장에 가면 대부분 여러코트가 옆으로 주욱 들어서 있습니다. 단독코트인곳도 간간히 있기는 하지면, 대부분 여러 코트가 있습니다. 여러 코트가 있는 곳에서 테니스를 치다보면 당연히 옆코트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과연 옆코트에는 어떤 매너와 에티켓을 지켜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옆코트를 지나가야 할 경우 입니다. 옆코트가 비어있으면 상관이 없겠지만, 랠리나 게임이 진행중이라면 옆코트를 지나갈때 주의할 점이있습니다. 랠리나 게임중이라면 옆코트 선수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밖에서 기다리다가 랠리나 게임이 중단되면 신속하게 자나가 줘야 합니다. 테니스는 많은 활동량도 필요하지만 집중력도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그런데 게임 중인데 갑자기 시아에 사람 지나가는것이 보이면 집중력이 흐트러져서 게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코트의 공이 옆코트로 넘어갈 시에도 바로 공을 주우러 옆코트레 들어가면 안됩니다. 이럴때에는 옆코트에서 중단을 하고 공을 줄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옆코트에서 공을 달라 할때 한국에서는 "땡큐볼!"이라고 외치며 공을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이 땡큐볼이라는 단어가 외국에서는 안통한다고 합니다.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대부분 "쏘리볼!"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4. 파트너와 상대편에대한 존중과 매너

 동호인들은 대부분 복식 경기를 주로 합니다. 따라서 내 파트너에 대한 예의와 에티켓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너무 승부에 집착해서 파트너에게 부담을 주면 안될것입니다. 파트너가 실수를 하더라도 화이팅하면서 즐겁고 재미있게 테니스를 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내 파트너를 뭐라 하기전에 내가 남한테 좋은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항상 먼저 밝게 인사하고 열심히 뛰면 실수를 인정하고 파트너의 실수를 격려해줄 수 있는 파트너가 되도록 하면, 아마도 어느샌가 본인은 모두가 찾고 같이 치고싶어하는 파트너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5. 기본 룰은 알고 시작하자!

 

 테린이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테니스 코트에 나가서 치고 싶으신 마음이 굴뚝같으실 것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러나 무턱대고 코트부터 들어가 버리면 같이 치는 파트너나 상대편에게 민폐를 끼칠 수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은 게임룰과 지켜야 할 사항을 알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5회정도는 랠리가 되었을때 게임에 나가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랠리조차 안되는 상태라면 게임 자체가 이어질 수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랠리가 가능할때 게임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조금이나마 이 글이 테린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게 테니스 라이프를 즐기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