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을 감아치는것이 좋은것일까?
요즘 테니스 선수들의 포핸드 스트로크 트렌드는 역시 많은 양의 헤비 탑 스핀으로 안정성 있게 치는 스트로크를 구사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추세에 동호인들도 감아치는 공이 안정적이라는 잘못한 생각을 갖고 감아치기만 하는 동호인들이 많습니다. 감아치는것이 맞기는 하지만 감아치는 것을 잘못 이해하면 공을 얇게 때리게 되서 파워가 떨어지고 스핀만 걸리는 이상하고 약한공이 되고 맙니다.
초등선수를 하는 저희 딸도 원래는 가로스윙으로 포핸드를 쳤었는데, 코치님이 바뀌면서 가로스윙폼을 대대적으로 수정했었는데요, 더 좋아질줄 알았지만, 오히려 폼 수정이 독이 되어서, 포핸드 스트로크에 자신이 없어지고, 오히려 공이 약하기만 해졌습니다. 요즘 예전의 가로스윙을 되찾으려고 피나는 노력을 하고있는데요, 예전에 그 감이 안돌아와서 걱정이 큽니다.ㅠㅠ
그렇다면 감아치지만 말고 플랫하게 가로스윙으로 쳐보면 어떨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감이치지말고 포핸드를 플랫하게 쳐보자.
공을 플랫하게 쳐봅시다. 플랫하게 친다고 공이 아웃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만약 내가 플랫하게 포핸드 스트로크를 쳤는데 아웃이 되었다면 임팩트되는 순간 내 라켓면이 너무 오픈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면과 공이 수직이 되게 면을 조금 닫아주고, 공을 밀지 말고 반대편으로 당겨주듯이 스윙해봅시다.
3. 가로스윙이 왜 좋을까?
가로스윙은 백스윙과 동시에 임팩트 스윙이 이루어지므로 공에대한 대응이 빠르고, 높은공이나 낮은 공에 대해서도 다양한 샷을 구사 할 수 있는 포핸드 스트로크입니다. 또한 파워또한 상향스윙보다 좋기 때문에 파워 테니스를 추구한다면 당연히 해야할 스윙입니다.
4.가로스윙의 팁
첫번째로 테이크백 자세에서 팔꿈치를 들어주고 백스윙을 해야합니다. 팔꿈치를 들어주고 백스윙까지 그대로 유지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백스윙을 할 떄 라켓을 세우거나 눕히는것은 상관없습니다. 개개인이 편한 자세로 하면 되고, 중요한것은 팔꿈치를 들어주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백스윙에서 임팩트까지 스윙으로 이어질때 라켓을 그립 아래도 다운시키지말고 그대로 스윙을 해야합니다. 라켓 드랍을 하지말고 바로 수평으로 스윙을 해야합니다.
5. 가로스윙은 탑스핀보다 강력하다.
밀어주는 스윙보다 반대쪽으로 당기는 스윙을 해야합니다. 이때 유닛턴으로 몸을 많이 꼬아주면 더욱 강력한 파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라켓 면 스팟에 정확히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가로스윙도 드라이브가 걸려서 잘 아웃되지 않습니다.
6. 약간의 상향스윙을 해라
약간 상향으로 스윙하면 탑스핀과 가로스윙의 파워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너 허리높이보다 낮을 공은 상향 스윙을 해야 네트에 걸리지 않습니다. 백스윙에서 라켓을 아래도 조금 다운시켜서 약간 상향으로 공을 치면 탑스핀을 만들수 있습니다. 가로스윙시 타점을 몸에서 멀리 잡아줘야 합니다. 너무 공과 가까우면 스윙 폭이 작아지므로 파워가 떨어집니다.
가로스윙은 높은공을 치기에 용이합니다. 어깨높이의 공을 치면 강력한 무기가 될수 있는데 자유자재로 어깨높이의 공을 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스윙을 하면서 손목레깅이 같이 동반된다면 더 강력한 포핸드를 칠 수 있습니다. 약간 상향으로 가로스윙을 한다면 탑스핀이 걸려서 좀 더 안정적인 포핸드 스트로크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가로스윙을 수평으로 하더라도 네트에 걸리지 않고 약간의 곡선을 형성하면서 공이 날아갈수 있습니다.
7. 요약 (가로스윙을 연습하자)
(1)테이크백에서 손목보다 라켓헤드를 높은 위치에 두고, 임팩트시에는 라켓헤드와 손목을 수평으로 친다.
(2)임팩트 후에는 몸통회전을 줘서 공에 파워를 실어주자.
(3)라켓이 손목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바로 스윙을 하기 떄문에 빠른공에 대처하기 쉽다.
(4)공이 네트에 걸리지 않게 약간 상향으로 스윙하면 탑스핀을 줄수 있어서 안정적이다.
(5)손목 레깅을 가미하면 더 파워풀한 포핸드 스트로크를 칠 수 있습니다.
가로스윙이 더 좋으냐, 와이퍼 스윙이 더 좋으냐 물으시면 정확한 답은 없다고 봅니다. 가로스윙에 장단점이 있고, 와이퍼 스윙의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중요한건 가로스윙이건 와이퍼스윙이건 항상 일관되거 스윙궤도가 나올수있도록 많은 연습을 통해 내몸에 익숙해지는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고 즐거운 테니스 치세요!